HomeHomeLife & Idea오늘의 과정은 내일 하면 된다.

오늘의 과정은 내일 하면 된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감정이 들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찬찬히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정신 없던 나의 상황을 조금이나마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풀리지 않았던 문제의 증명을 쉽게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안될 때는 정말 ‘더럽게 운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칭할 정도로 삶을 비관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많은 사람들은 여기서 아등바등 더 노력하지만, 사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만났을 때는 ‘강물이 흘러가는대로 냅두는 것’도 지성인의 덕이라고 할 것입니다.

영상=박강우tv

가수 전인원 씨의 밴드 음악 <걱정 말아요 그대>는 응답하라 1988 이적의 <걱정 말아요 그대>로 재발굴되었지만, 노래 가사에서 “그대 아픈 기억들 모두 그대여, 그대 가슴에 깊이 묻어 버리고”라는 가사 다음으로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라는 가사가 나온다. 이 가사의 글귀처럼 자신의 능력 밖의 일에 너무 매여 있거나 어려운 수학 문제에 시간을 소비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할 것입니다.

그래봤자 바둑,
그래도 바둑

일본 바둑계를 평정한 한국 바둑계에 까지 전설로 기록된 재일교포 조치훈 프로가 한 말로서, 웹툰 ‘미생’에서 인용되고, 이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 ‘미생’에서 장그래의 대사로 재조명된 명언이다.

너무나 처절하게 바둑을 두르는 그에게, ‘한 사내가 왜 치열하게 바둑을 두십니까, 그저 바둑일 뿐인데’라고 질문을 하자, 그는 사내의 물음에, ‘그래도 바둑이니까, 내 바둑이니까’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러한 말을, 웹툰과 드라마에서는 ‘내일이니까, 내게 허락된 세상이니까…’로 재해석하였다.

오늘 풀리지 않은 증명은,
내일하면 된다.

삶이라는 것이 행복한 순간보다 너무나 버티기 힘든 나날의 연속일 때가 많다. 하지만 태어난 이상 버텨내야만 하고 끝이 보이지 않는 마라톤 경기장에서 인생의 달리기에서 낙오된다면, 이전보다 더 넓고 더 긴 경주장이 내 앞에 닥쳐올 것이다.

"이 블로거의 일부 게시글에는 파트너스 프로그램 링크를 통해 대가성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제 블로그에 찾아와 주셔서 고마워요.

최신 댓글

- Advertisment -

최신 포스팅